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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와 분파주의, 단결의 교훈

불철주야

by 붉은_달 2011. 8. 2.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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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땅에는 외국 군대가 들어와 고엽제를 전국 곳곳에 뿌리며 전쟁을 부추겨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으며, 분단을 조장하고 경제를 잠식하여 민족의 번영을 가로막고 있다. 민족 구성원이라면 누구든 똘똘 뭉쳐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한 몫 해야 할 때다.


민족주의와 분파주의, 단결의 교훈


동북아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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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에 민족주의가 등장한 것은 조선 말기 혹은 일제 강점기라 볼 수 있다. 일제를 비롯하여 주변 열강들의 침입이 빈번하면서 자주권을 지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자연스레 민족주의가 시작된 것이다. 민족주의는 1900년대 초반까지 반일운동을 주도했으나 1919년 3.1운동을 정점으로 점차 쇠락하면서 공산주의운동에 주도권을 넘겨주었다. 그러나 민족주의는 그대로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면서 해방 후 이남 사회에서 다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민족주의는 민족의 정체성을 지키고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에 두는 사상으로 같은 민족주의 안에도 여러 부류가 있다. 민족 내에도 여러 계급 계층이 존재하다보니 무엇이 민족을 위한 길이냐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의 기득권층이었던 지주, 양반, 관료 출신들은 반일운동을 하는 과정에서도 주도권 다툼으로 사람들의 지탄을 받았다. 이는 해방 후에도 그대로 이어졌다.


전체의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 자파의 이익을 앞세우는 경향을 분파주의라 한다. 민족주의 내에 뿌리 깊은 분파주의가 얼마나 많은 후과를 남겼는지 살펴보자.


“임시정부에 폭탄을 던지고 싶다”


우선 일제 강점기 민족주의 반일운동단체들을 먼저 살펴보자.


민족주의 반일운동 하면 가장 먼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떠올린다. 하지만 임시정부는 내부의 주도권다툼으로 인하여 제대로 된 활동을 하지 못했다. 1920년대 들어 분열이 시작된 임시정부는 1923년 임시정부 분열을 막기 위해 국민대표회의를 개최하였다. 그러나 임시정부를 개조하자는 개조파와 새로운 임시정부를 만들자는 창조파 사이에 대립이 심화되었고 창조파들은 김규식을 수반으로 내세워 조선공화국 수립을 선포할 지경에 이르렀다. 백범 김구는 국민대표회의를 잡종회라 부를 정도였다.


▲김구, 김규식 선생(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 다섯 번째)


그 후에도 임시정부의 내분은 끊이지 않아 1925년 3월 18일 의정원은 임시대통령 이승만 탁핵안을 가결하고 22일 박은식을 제2대 임시대통령으로 선출했다. 이어 30일에는 헌법을 개정하여 대통령제를 없애고 내각책임제를 채택하였다. 이에 이상룡이 국무령(총리)에 취임했으나 조각에 실패, 이후 양기탁, 안창호를 차례로 국무령으로 선출했으나 모두 취임을 거절하였다. 1926년 7월 겨우 홍진을 국무령에 선출했으나 5개월 단명 내각으로 끝나고 말았다. 1926년 12월 백범 김구가 국무령에 선출되자 국무령제를 폐지하고 일종의 집단지도체제인 국무위원제를 체택하였다.


이처럼 불과 2년여의 기간 동안 6번의 지도부 교체를 겪을 정도로 임시정부는 단결과 거리가 멀었다. 오죽하면 임시정부에 찾아온 장준하 선생은 중경 임시정부 청사에 폭탄을 던지고 싶다는 ‘폭탄발언’을 하기도 하였다.


▲장준하 선생


반일운동이 활발히 벌어진 만주지역의 반일단체들도 사정은 다르지 않았다. 1920년대 초중반부터 통합, 개편이 본격화된 반일단체들 역시 이 과정에서 이합집산이 반복되었고 이들 내에서 테러까지 횡행했다. 대한통군부, 통의부, 의군부, 참의부, 신민부 등 무수한 반일단체들이 나왔지만 의군부 대원이 통의부 대원을 살해하고, 다시 통의부 대원들이 참의부 대장을 살해하는 등 분열과 대립이 심각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결국 1927년 국민부가 출연하면서 통합의 기운이 일었으나 이 과정에서도 서로 뜻이 맞지 않은 세력들은 국민부에서 갈라져 나왔고 국민부 자체도 촉성회와 협의회로 갈라져 대립하다 결국 해체되고 말았다.


민족성원 모두가 합심하여 일제에 항거해 싸워야 할 시기에 이처럼 민족주의 반일운동 단체들이 주도권을 두고 자리다툼이나 했으니 과연 반일운동이 제대로 이뤄졌을까? 이런 심각한 분열현상으로 인하여 1930년대 들어서 민족주의 세력의 반일운동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공산주의 세력과 함께 민족주의 세력도 단결하여 반일운동에 나섰다면 일제의 패망에 일조했을 것이며 해방도 더 빨리 찾아왔을 것이다.


민주주의의 발목을 잡은 양김 분열


해방 후에도 민족주의 운동은 단결보다는 분열을 특성으로 하면서 분파주의를 극복하지 못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민주개혁을 표방한 민족주의 정당들의 이합집산 과정을 보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민주개혁 표방 정당들의 이합집단사


대표적인 분열 사례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이 중심이 되어 통일민주당과 평화민주당으로 분열된 1987년, 노무현 정부 들어서서 친노무현 세력이 열린우리당을 만들어 민주당에서 분리되어 나온 2003년을 꼽을 수 있다.


1987년 6월 항쟁을 통해 직선제 개헌을 이루었지만 야당 세력이 양김으로 분리되는 바람에 민정당의 노태우 후보에게 어부지리로 정권을 넘겨주고 말았다. 당시 김대중, 김영삼 두 정치인은 단일화를 촉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서로 자신이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당시 민중후보로 추대되었던 백기완 후보가 단일화를 통한 정권교체를 호소하며 사퇴한 것과 대조된다. 국민들의 희생으로 만든 직선제의 성과를 야당 정치인들의 분열로 날려버린 셈이며 민주주의의 발전도 그만큼 발목을 잡혔다.


2003년 열린우리당 창당 역시 마찬가지였다. 민주당의 한계를 지적하며 독립한 열린우리당의 정치실험은 결국 실패로 귀결되었다. 그 사이에 한나라당은 기사회생하여 정권을 탈환하였다. 수구세력에게 결정타를 날리고 민주개혁을 앞당길 좋은 기회를 놓쳐버린 것이다. 물론 노무현 정부의 실패가 전적으로 열린우리당 창당 때문은 아니다. 그러나 민주당과의 분열, 그리고 결국 민주당으로의 재통합이 국민들에게 상당한 실망감을 안겨준 것은 사실이다.


▲열린우리당 창당대회


분파주의가 민족주의 운동에만 존재한 것은 아니다. 민족자주권을 회복하고 통일을 실현하려는 진보적 민족운동 내에서도 분파주의는 존재했다. 이런 분파주의로 인해 민족자주통일운동이 빠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1994년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과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의 분열과 1999년 범민련의 분열 사태다. 통일운동단체가 통일이 아닌 분열을 하는 모습을 보며 많은 대중들은 실망을 금치 못했고, 이로 인해 2000년 6.15공동선언 발표로 매우 유리한 조건이 마련되었음에도 통일운동은 상당 기간 침체를 벗어나지 못했다.


▲1999년 10차 범민족대회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최우선에 두자


분파주의의 뿌리는 전체의 이익보다는 자파의 이익을 앞세우는 조직 이기주의다. 또한 자파가 최고며 자파만이 올바르고 자파가 주도해야 한다는 독선과 자만심이 분파주의를 낳는다. 근거 없이 상대 세력을 비방하고, 함부로 개량주의니 투항주의니 하는 무슨 주의 딱지를 붙이는 것도 분파주의의 모습이며, 무턱대고 상대 세력의 주장을 반대하는 것도 분파주의의 일환이다.


민족주의 내에서 분파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에 두는 기본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민족의 이익이란 다름 아닌 민족의 생존과 번영이며, 민족이 외세에 침략당하거나 지배당하지 않고 자주권을 지키며 민족 구성원 사이에 다툼 없이 화목하고 풍요롭게 지내는 것이다. 이런 기본 원칙을 기준으로 모든 것을 복종시키고 판단한다면 분파주의가 자라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자파가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도권은 높은 자리를 많이 차지한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대중들에게 인정받고 대중들이 따를 때 주도권이 생기는 것이다. 자파가 그렇게 옳고 뛰어나다면 더욱 대중들 속에 들어가고 어렵고 힘든 일을 도맡아 해야 한다. 그것이 진정 민족을 위한 길이다.


또한 소수의 독단으로 조직을 운영하지 말고 민주주의를 구현해야 한다. 다수는 소수를 배려하고 존중해야 하며 소수는 전체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 상층은 기층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며 기층은 수동적이고 맹목적인 자세를 버려야 한다.


분파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차이점 보다는 공통점을 부각하고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여러 계급 계층과 정견, 사상을 가진 집단들이 민족의 이익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만나기 때문에 차이점을 강조하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으며 결코 단결할 수 없다. 나와 네가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고 공통점을 찾아 내세우며 서로 믿고 도와주어야 단결을 실현할 수 있다.


▲고엽제 피해를 규탄하는 경북 왜관 농성


역사상 명멸했던 민족들을 보면 민족 구성원들이 얼마나 단결하여 민족을 지켜내려 노력했느냐에 따라 그 수명이 좌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지금 이 땅에는 여전히 민족 문제가 심각하게 나서고 있다. 외국 군대가 들어와 후세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악마의 화학물질, 고엽제를 전국 곳곳에 뿌리며 전쟁을 부추겨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으며, 분단을 조장하고 경제를 잠식하여 민족의 번영을 가로막고 있다. 민족 구성원이라면 누구든 똘똘 뭉쳐 민족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한 몫 해야 할 때다. (20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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