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9990915_페리보고서

자료실

by 붉은_달 2011. 10. 20. 09:00

본문

 


윌리암 페리 전 국방장관이 이끄는������북한정책 검토팀������(이하������검토팀������)은 웬디 셔먼 국무부 자문대사의 관계부처 그룹과 함께 대통령과 국가안보위원들로부터 98.11 북한에 대한 정책을 광범위하게 검토하라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검토작업은 약 8개월 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미 행정부 고위인사들과 하바드 대학의 애쉬톤 카터 박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 또한 검토팀은 국무장관, 국방장관, 안보보좌관 및 고위 정책자문관 들로부터 정기적으로 광범위한 지침을 받았다.

검토팀은 미 정부 내외의 전문가들과 계속 협의하여 왔다. 페리조정관은 특히 대의회 정례보고를 시행하였으며 이 가운데 의원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검토팀은 또한 한국, 일본 등 동맹국들을 포함 동북아 이해당사국들과 의견을 나누었다. 검토팀은 이외에도 인도적 구호활동 요원들과 만나 여러 가지 자료를 받을 수 있었으며, 개인 및 단체들과도 접촉하였다. 클린턴 대통령의 특사자격으로 페리조정관은 검토팀을 이끌고 지난 5월 방북, 북한정부의 견해를 직접 파악할 수 있었다.

검토팀의 작업결과와 건의를 아래와 같이 요약하였다.

...


관련글 더보기